‘생명·인간·평화 존중’ 제1회 상주동학축제 개최

3 years ago by in News

‘생명·인간·평화 존중’을 주제로 하는 제1회 상주동학축제가 9월 11일부터 12일까지 상주시 은척면 우기리 소재 상주동학교당 앞뜰에서 (사)상주동학문화재단(소장 김문기)의 주관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경북도와 상주시가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된 상주 동학교당기록물 1,425점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것으로, 상주 동학교당 유물의 역사적 위상과 민족 자산으로서의 귀중한 가치를 널리 홍보할 계획이다. 이번 축제는 동학교당 테마 미로찾기, 청수 소원빌기, 동학가사 낭송회, 동학 복식 페스티벌, 동학연극, 동학축제 길놀이, 동학아리랑 소리공연, 빈막 축제, 학술 심포지움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은자골 빈막(빈대떡+막걸리) 축제에는 참가하는 관람객들 모두에게 상주 은자골 막걸리의 깊은 맛과 빈대떡과 각종 전 등을 무료로 제공하여 축제의 흥을 북돋울 예정이다.

한편 ‘상주동학’은 일반적인 동학의 흐름과는 별개로 상주 지역에서 최제우 – 김시종 – 김주희로의 법통 계승을 통해 성립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진위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The author didnt add any Information to his profile yet

  • Published: 403 post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