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한울어린이집의 생태미술놀이

2 years ago by in Education

방정환한울어린이집의 생태미술놀이

최경미| 한울연대 사무처장

1. 찰흙놀이
물잠자리 한 마리가 날아갑니다. 우리도 잠자리를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흙으로 몸통을 만들고 나뭇가지나 나뭇잎을 붙여서 날개를 만들고, 잠자리 몸통에 보호막을 입힌다며 투구와 갑옷을 만들어 붙이기도 합니다.

 

2. 색깔 구슬 만들기
오늘은 야채 물로 색을 들인 색깔 구슬 만들기를 합니다. 오디, 부추, 치자, 당근 등으로 물을 내어 밀가루 반죽을 합니다. 치자에 뜨거운 물을 부어 노란 물이 나오는 것을 아이들은 신기하게 바라봅니다. 부추를 보고는 엄마의 부침개가 생각난다고 하더니, 보라색을 내기 위한 오디를 보고는 참지 못하고 모두 하나씩 나누어 먹습니다. 밀가루 반죽을 코를 갖다대며 좋은 냄새가 난다고 깔깔대고 반죽하는 선생님 손이 맛있겠다고 먹는 시늉을 합니다.

 

3. 평상그림
어린이집에 평상을 만들었어요. 아이들은 평상 위에 그림을 그립니다. 무지개그림 위에 물고기와 병아리를 그려 넣고 손에 매직을 묻히더니 찍기 놀이도 합니다. 율이와 진이는 괴물나라 이야기를 속닥속닥, 짝짝이 괴물이 사는데 아주 나쁜 괴물이래요. 그러자 두 친구가 태풍과 회오리바람을 몰고 와서 친구들 그림 위에다가 빙글빙글 돌립니다.

 

4. 들꽃 찾기
들꽃 찾기를 합니다. 동그란 노란 틀을 들고는 노란꽃다지, 노란 민들레를, 사각 파란 틀을 들고는 파란 봄까치꽃을, 하얀 동그란 틀을 들고는 냉이꽃, 매화꽃을 찾습니다. 어느새 아이들은 들꽃 액자를 만든 멋진 화가가 됩니다.

 

5. 물그림
마당놀이에서 아이들이 <물그림>을 그립니다. 아이들은 수돗가로 가서 함께 주문을 외워봅니다. 수리수리 마수리 수수리 사바아~ 물아 물아 나와라~ 얍! 아이들의 주문소리에 수도꼭지에서 콸콸 물이 쏟아집니다. 아이들 환호성이 마당으로 멀리 퍼져갑니다. 아이들은 붓에 물을 묻혀서 나무의자, 커다란 돌, 나무 등에 저마다 물그림을 그립니다.

 

6. 애기똥풀 모래그림
애기똥풀이 노랗게 피었습니다. 아이들을 <애기똥풀로 밑그림>을 그립니다. 애기똥풀은 아이들에게 멋진 화가가 될 수 있도록 노란 물을 나누어주었지요. 밑그림 위에 모래를 솔솔 뿌리면, 짜잔~ 멋진 애기똥풀 모래그림이 됩니다. 애기똥풀 노란물이 모래그림으로 다시 태어난 기분 좋은 날입니다.

The author didnt add any Information to his profile yet

  • Published: 403 posts

Leave a Comment